본문 바로가기
주식

나는 어떤 투자를 해야 할까?

by fire-story 2024. 1. 15.
Contents 접기

안녕하세요!! 파이어족을 꿈꾸는 쫑이입니다.

오늘은 주식투자 유형에 대해서 공유해보고 나에게 맞는 투자 방법은 무엇일까 고민해보고자 합니다.

 

어떤 투자 유형이 있을까?

 

1. 가치투자 (장기투자)

가치투자란 여러 가지 요소를 통해 현재 주가가 적당한지 판단하여 주식 매매를 통해 시세차익을 추구하는 전략 입니다.

적정 주가를 판단하기 위해 PBR, PER, EPS, ROE, 버핏지수 등과 같이 당장 파악할 수 있는 숫자와 더불어 그 기업의 사업현황 및 전망을 종합적으로 판단하게 됩니다.

 

PBR, PER, EPS, ROE 등과 같은 주식 용어는 아래 포스팅에 올리도록 하겠습니다.

http://isfj-be-fire.com/entry/%EC%A3%BC%EC%8B%9D-%EC%9A%A9%EC%96%B4-%EC%A0%95%EB%A6%AC

 

주식 용어 정리

안녕하세요. 파이어족을 꿈꾸는 쫑이 입니다! 저는 머리가 좋지 않아서 그런지 주식 용어 정의를 자주 헷갈립니다. 기본적인 주식 용어와 더불어 새롭게 알아가는 주식 용어등을 이 글에 꾸준히

isfj-be-fire.com

 

 

2. 배당투자

배당투자도 어떻게 보면 가치 투자와 비슷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현재 적정한 주가 흐름을 보이고 있으면서 배당성향이 강한 주식을 통해 '복리 수익'을 취하는 전략 입니다.

투자 관련 책, 유튜브를 보면 정말 많이 나오는 내용이죠?

복리의 마법...

배당이익이 1년에 7%라고 가정하고 배당수익을 다시 재투자 한다고 했을 때 10년이면 원금이 2배가 된다고 합니다.

배당이익률이 높아질수록 복리의 힘을 크게 받겠죠?

나중에 원금을 회수할 때 원금에서도 이익이 발생했다면 1석2조 입니다. 

어떻게 보면 현실적이면서도 안전한 투자 방식이라고 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3. 단기투자 (스캘핑, 데이트레이딩, 스윙)

단기투자는 기업의 분석에 초점을 맞추기보다 돈이 몰리는 곳에 투자한다고 생각하시면 편합니다.

당장 이 기업이 1년 뒤, 5년 뒤, 10년 뒤에 어떻게 성장할 것인가에는 관심이 없고 차트분석 처럼 기술적 분석에 의존하여 빠르게 사고 팔고 하는 투자 전략입니다.

성공만 한다면 수익률은 모든 투자 방법 중에 압도적으로 높다고 볼 수 있습니다.

그 대신 당연히 리스크가 크겠죠? 계속 수익이 발생하다가도 한번에 모든걸 날릴 수 도 있는 방법입니다.

High Risk, High Return!

 

 

4. 퀀트투자

퀀트투자는 수치화 할 수 있는 모든 요소를 활용하여 구체적인 매수, 매도, 보유 규칙 등을 세워 정해진 틀 안에서 행하는 투자 방식입니다. 퀀트투자를 할 때는 모두 수치화 가능한 요소만을 활용하는 것이 특징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백테스팅이 가능한 방법이기도 합니다. 현재 수치화 할 수 있는 수치들은 과거 시점에도 수치화 할 수 있었을 테니까요.

그 시점의 투자 요소들을 Input으로 넣고 1개월, 3개월, 6개월, 1년 뒤의 Output을 확인해보는거죠.

투자자가 원하는 조건의 Output을 얻었을 때 앞으로의 투자에 그 규칙을 이용하여 투자를 하는 것입니다.

 

 

투자 전략에는 위 4가지 말고도 상당히 많습니다.

공부를 하다 보면 이렇게 해도 수익을 낼 수 있을 것 같고, 저렇게 해도 수익을 낼 수 있을 것 같고 설레이면서도 

너무 많은 정보로 인해서 막연하기도 합니다. 저만 그런건 아니겠죠?

 

본인의 성향을 잘 파악하시고 맞는 방법으로 투자를 해야 육체적, 정신적 건강을 지키면서 지속할 수 있을 것입니다.

 

파이어족을 꿈꾸는 여러분들도 끈질기게 본인에 맞는 투자 전략을 찾으시고 성투하시기 바라겠습니다.